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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4-14 오후 11:09:42 입력 뉴스 > 포천뉴스

태봉공원 공원조성 사업 '위치선정 반대'
소흘 태봉마을 주공3단지 입주자대표회의 공원조성 반대



 

포천시 소흘읍 송우리 태봉마을 주공3단지 입주자대표회의(송우 9리)는 지난 11일 포천시가 발표한 ‘태봉공원 민자방식 공원조성 사업’과 관련해 14일 ‘태봉 공원 비 공원시설(아파트부지) 위치선정 반대성명서’를 내고 공원조성을 반대하고 나섰다.

 

태봉마을 주공3단지 입주자대표회의 김주환 이장은 반대성명서에서 “포천시는 소흘읍 태봉 공원이 도시계획시설 결정 후 20년 이상 사업이 시행되지 않아 2020년 7월 1일 일몰제의 시행으로 태봉 공원 내 사유지가 공원에서 해제된다"고 밝히면서 "개별적 개발로 인한 난개발을 막기 위해 태봉 공원 내 사유지를 포천시가 직접 매입하기에는 재정적 부담 등으로 공원면적 일부를 비 공원시설(아파트부지)로 전환해 민간 자본 유치를 통해 고층아파트 건설 및 공원 조성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는 피해지역 주변 주민들에게 어떠한 사전설명 없이 일방적으로 비 공원시설(아파트부지)로 포천 태봉 공원 민간공원 조성 특례사업 전략환경 영향평가 결정서 입지 대안 비교표의 대안 1-1로 ‘태봉마을 주공3단지 아파트 20m 앞’을 선정했다”면서 “태봉마을 주공3단지 주민들은 비 공원시설(아파트부지)용지로 전략환경 영향평가 결정서 입지 대안 비교표의 대안 1-1, 대안 1-2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으며, 태봉마을 주민들은 대안 1-3 또는 새로운 대안(1-4)으로 태봉공 원내 군관사 아파트 주변을 비 공원시설(아파트부지)용지로 변경하거나 또는 환지 방식으로 태봉공원을 보전하기를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또 “태봉마을 주공3단지 주민들은 코앞에다 병풍처럼 가로막는 고층아파트 건설을 반대한다‘고 밝히면서 ”전략 환경영향평가 결정서 입지 대안 비교표의 이미 선정한 대안 1-1은 태봉산 일부를 땅깎기(절토) 후 현재 태봉 공원을 바라보고 있는 태봉마을 주공3단지 15층 아파트 앞을 병풍처럼 가로막는 20층 이상의 고층아파트를 건설한다는 것은 태봉마을 주민들의 재산권, 일조권 및 조망권을 침해하는 것이며 공원 접근성 등 생활 행복권을 짓밟는 행위“라고 성토했다.

 

김 이장은 “대안 1-1안 부지에 아파트 건설 시에 대형 공사 차량 이동 등으로 인해 소음, 날림먼지, 교통사고 발생 등 인근 초, 중, 고등학교 (송우초, 태봉초, 신봉초, 송우중, 송우고) 학생들의 안전이 우려되며, 증가한 학생 수로 인해 기존 학생들의 학습권이 침해될 것이 뻔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태봉마을 앞 도로는(중로1류 폭 20m) 현재도 출근 시에는 태봉초등학교 앞 삼거리가 차량으로 정체 현상이 벌어지고 있으며, 퇴근 시는 소흘 지구대 앞 중앙사거리 또한 정체 현상이 심하게 발생한다. 또한, 2021년 서희 스타힐스 아파트의 829세대가 추가 입주하면 태봉마을 주공3단지 앞 도로를 통행할 수밖에 없어 그로 인해 늘어나는 교통량으로 차량정체는 더욱 가중될 것”이라면서 “이와 같은 상황에 사전설명 없이 일방적으로 선정한 전략적인 환경영향평가 결정서 입지 대안 비교표의 대안 1-1 부지에 아파트 건설을 한다면 아파트의 진출입로는 태봉마을 앞 도로를 이용할 수밖에 없으며 건설업체는 기존 도로사용으로 신규 도로개설 비용부담 줄이겠지만 추가로 886세대가 입주한다면 심각한 교통체증의 피해는 고스란히 기존에 거주하고 있는 태봉마을 주공3단지 주민들 몫”이라고 강조했다.

 

김주환 이장은 “포천시는 민간 자본 유치를 통해 복합커뮤니티 센터건립과 공원·녹지 확보로 쾌적한 도시환경과 지역주민들의 휴양 및 건강증진을 위한 복합문화공간을 제공하고자 하는 기본취지는 포천시 시민이라면 누구라도 환영하는 일이며 태봉마을 주공3단지 주민들도 환영하는 일”이라면서도 “하지만 주변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주면서까지 비 공원시설(아파트부지)로 선정한 입지 대안 비교표의 대안 1-1 또는 1-2로 태봉마을 및 송천마을 주민들을 무시하고 사업을 강행한다면 이는 포천시민을 위한 공원 조성사업이 아닌 자본을 투입한 민간사업자의 성공적인 아파트분양만을 위한 특혜성 사업이라는 오해를 줄 수 있다”며 “비 공원시설(아파트부지)용지로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가뜩이나 포천시의 인구는 줄고 있고 2018년 12월 14일 송우리 일원에 ‘포천송우 제2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지정’으로 2023년까지 5,040세대의 대규모의 공동주택 공급을 하겠다면서 추가로 866세대의 아파트를 건설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 포천시의 주장처럼 일몰제로 인한 개별적 개발로 인한 난개발이 우려된다면 사업자의 이윤을 남기기 위해 고층아파트를 지어 주변 경관 및 자연을 훼손(30%) 시키고 지역주민에게 막대한 피해만 주는 민간자본 유치를 통한 민간공원 특례사업보다 비교적 자연훼손(10%)도 적고 포천시의 예산이 불필요하거나 최소화하고 지역주민들에게 피해도 최소화할 수 있는 환지 방식으로 재검토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김주환 이장은 “포천시 시민의 일원인 태봉마을 1,803세대 5,000명 주민은 주민편의시설과 공원을 잘 만드는 것도 좋겠지만 비 공원시설 용지(아파트부지)를 2005년 태봉마을 주공3단지 입주 시부터 지금까지도 누리고 있는 우리의 조망권, 일조권, 생활 행복권을 침해하지 않는 위치로 변경해줄 것을 촉구하고 또 촉구한다”고 밝혔다.

 

포천시는 2018년 6월에 공모를 통해 민간공원추진예정자를 선정하고 협상을 진행해 왔으며, 또한 태봉공원 내 군 관사(2동, 연면적 4,028㎡, 토지 14,248㎡) 이전을 위해 국방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 2018년 10월 24일에 국방부로부터 군 관사를 타 지역으로 이전하는 것으로 협의를 완료하는 등 태봉공원 민간공원조성 특례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다.

 

김병용기자(dragon5776@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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